도 그의 인간성, 습관, 사고방식은 언제나 타인과의 사회적 연관의 소산이다. 인간의 개인적인 또는 집단적인 삶의 안전은 社會의 안정과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가치의 問題는 개인의 삶의 정향뿐만 아니라, 사회체계의 정향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음은 새삼 강조할
Ⅰ. 동양의 국가관
1. 도·유·법 삼가의 세계관의 차이
유한하지만 최량의 것으로 믿고 의지하는 우주에 대해 중국 철학의 각파들은 대체로 같은 입장을 취하고 있으나, 인간을 보는 인식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세간을 어떻게 경영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각기 다른 설계도를 내놓고 있다.
장자 등의 도가와 기타 제파가 나타나서 사상계는 제자백가의 시대라고 할만큼 극히 활발한 상황을 나타냈다.
주나라의 봉건제가 와해되고 사회적 불안감이 날로 가중되던 춘추 전국시대는 정치적, 사회적으로 변화와 혼란이 극에 달했던 시기이다. 각 지역에서 일어난 제후들은 자국을 부강하게 만
1.1. 장자
1.1.1. 생애
1.1.1.1. 배경
새로운 사상은 일정한 정치적, 경제적 조건하에서 만들어진 시대정신의 결정체이며, 사마천의 말을 따르면 많은 사상가들이 시대 속에서 “마음속에 맺힌 바가 있고, 그 도를 통할 수 없었기에 물러나 글을 써서 마음을 풀어냈고, 자신의 생각을 글에 담아서 스스로
『노자와 장자』(이강수 저)를 읽었다.
이 책은 고등학교 윤리 시간에 배웠던 노장사상에 대해 쉽고도 자세하게 풀어놓은 책이다.
노자와 장자의 철학에 대해 전혀 모르는 사람도 한번 읽어보면 알 수 있을 정도로 설명을 쉽고 명료하게 해 놓았다. 노장사상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나 그러한 선
장자는 대략 기원전 369년부터 기원전 295년간에 활동했으며, 장자의 생애는 그의 인생역정 뿐 아니라 세속을 초월한 생활방식으로 인해 전설과 낭만이 가득했다. 그는 맹자보다는 조금 늦고 굴원보다는 조금 이른 시기에 활동했으며, 몽 땅에서 옻칠 생산을 관리하는 말단 관리를 지내기도 하였다. 그는
도(道)와 덕(德)을 뜻을 논한 5천 글자의 책을 지어 놓고 그곳을 떠났다. 그가 어디로 가서 일생을 마쳤는지는 아무도 알지 못한다. 사마천의 기록 역시 노자의 설화 가운데 하나이다. 그러나 노자는 그의 사상에 따라 은거하여 지내며 드러내지 않는 것을 미덕으로 여겼기 때문에 노자가 실존했던 인물
도 하였다. 담이란 귀가 넓적하고 축 처져서 귓바퀴가 없다는 뜻이다.
2. 노자의 사상
1) 하느님과 하늘의 觀念
하느님 곧 신의 사상을 탐구하려면 마땅히 중국 고대 문헌 가운데서 가장 오랜 상서에 따라야 하겠지만 그 가운데 있는 虞書(우서)와 夏書(하서) 같은 것은 다 전국시대 유학자들의 손
도교 사상은 흔히 노장사상이라고도 한다. 노장이란 노자와 장자를 의미하고 이 이유는 도교의 뿌리와 줄기를 노자와 장자가 이루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노자와 장자의 사상적 측면을 중심으로 도교의 윤리관을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서구의 자연관에서 비롯된 환경문제의 대안으로서, 도교의 윤리관